구에 따르면 이번 ‘고객만족도 조사’는 약 1개월에 걸쳐 외부 전문조사기관인 한국지방자치연구소에 조사 및 분석을 외뢰해 실시됐고, 조사대상은 구정평가 6개 분야(구정업무관심도, 구정전반평가, 구정업무만족도, 구정사업 방향평가, 정보전달기능, 혁신노력평가) 및 구정 전반에 대한 평가와 구 산하 26개부서 소관사업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5단계(매우만족, 만족, 보통, 불만족, 매우불만)로 구분하고 조사표본수 23개에 대해 외부고객 및 내부고객(공무원) 총 1,441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(710명), 온라인설문(197명), 직접설문(534명) 등의 조사방법으로 실시됐다.
한편,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에서 구정 전반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‘만족’의 결과가 나왔으며, 각 부서의 분야별 평가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연수구보건소에 운영하는 금연프로그램이 9.30점으로 최고의 만족도 점수를 얻었다.
이밖에 생활체육교실운영, 청소년문화행사, 노인일자리사업, 여성능력개발교육, 복지상담서비스, 취업정보센터운영, 민원행정서비스, 평생학습센터, 보건소 시설 및 이용의 편리성 등의 분야에서 가장 높은 ‘매우만족’과 구정홍보물, 청소행정, 공원시설물관리, 정보공개 등의 분야에서는 ‘만족’의 조사결과가 나타났다.
구 관계자는 “이번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전 부서에 공개해 고객만족도 및 인지도가 낮은 분야에 대해서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개선ㆍ보완과 함께 향후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대책수립과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자체평가에 반영하는 등 고객중심의 행정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[ 자료제공 : 기획감사실 ☎ 810-7766 ]
[ 사진설명 : 연수구보건소 금연클리닉 및 금연 성공자들의 자조모임 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