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수구가 복지전달 체계 개선을 위한 동 주민센터의 시설 환경 조성을 완료했다.
복지전달 체계 개선이란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, 기존 사회복지 업무의 주민들에 대한 전달 체계를 점검해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며, 이 중에는 동 주민센터로 하여금 복지대상자에 대한 초기 상담 및 복지정보 종합안내 기능을 강화하고, 찾아가는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최일선기관으로 전환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.
이를 위해 구는 우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복지대상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상담자 및 상담내용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복지 상담창구에 칸막이를 설치하여 방문민원의 편의를 증진하고,
동 주민센터 내에 복지 상담을 위한 상담실을 복구 설치하는 한편, 민원인이 쉽게 상담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복지상담실 표시, 상담 중임을 확인할 수 있는 상담등 설치, 돌발행위 등 위기상황 대처를 위한 비상벨 설치 등 복지상담실의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.
구 관계자는 “이번 복지전달체계 개선과 관련한 동 주민센터 환경 조성으로 원활한 사회복지 업무 추진은 물론, 상담자의 사생활 보호, 복지담당 공무원의 위험요소 제거에도 보탬이 될 것”이라고 전했다.
[자료제공 : 주민생활지원과 복지기획팀 ☎ 810-7281]
[사진제공 : 옥련1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상담실 모습]